분류 : BFS, 시뮬레이션
문제
문제 설명
뿌요뿌요의 룰은 다음과 같다.
필드에 여러 가지 색깔의 뿌요를 놓는다. 뿌요는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에 바닥이나 다른 뿌요가 나올 때까지 아래로 떨어진다.
뿌요를 놓고 난 후,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으면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진다. 이때 1연쇄가 시작된다.
뿌요들이 없어지고 나서 위에 다른 뿌요들이 있다면,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차례대로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아래로 떨어지고 나서 다시 같은 색의 뿌요들이 4개 이상 모이게 되면 또 터지게 되는데, 터진 후 뿌요들이 내려오고 다시 터짐을 반복할 때마다 1연쇄씩 늘어난다.
터질 수 있는 뿌요가 여러 그룹이 있다면 동시에 터져야 하고 여러 그룹이 터지더라도 한번의 연쇄가 추가된다.
남규는 최근 뿌요뿌요 게임에 푹 빠졌다. 이 게임은 1:1로 붙는 대전게임이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터뜨린다면 연쇄가 몇 번이 될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남규는 자기 필드에만 신경 쓰기 바쁘다. 상대방의 필드가 주어졌을 때, 연쇄가 몇 번 연속으로 일어날지 계산하여 남규를 도와주자!
입력
총 12개의 줄에 필드의 정보가 주어지며, 각 줄에는 6개의 문자가 있다.
이때 .
은 빈공간이고 .
이 아닌것은 각각의 색깔의 뿌요를 나타낸다.
R
은 빨강, G
는 초록, B
는 파랑, P
는 보라, Y
는 노랑이다.
입력으로 주어지는 필드는 뿌요들이 전부 아래로 떨어진 뒤의 상태이다. 즉, 뿌요 아래에 빈 칸이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몇연쇄가 되는지 출력한다. 하나도 터지지 않는다면 0을 출력한다.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struct xy {int x, y;};
char board[12][6];
int dx[] = {1, 0, -1, 0};
int dy[] = {0, 1, 0, -1};
bool OOB(int x, int y) {return x<0||x>11||y<0||y>5;}
bool popPuyo() {
bool isPopped = false;
bool vis[12][6] = {};
for(int i=0; i<12; i++) {
for(int j=0; j<6; j++) {
if(board[i][j] == '.' || vis[i][j]) continue;
vector<xy> tmp;
queue<xy> Q;
Q.push({i, j});
tmp.push_back({i, j});
vis[i][j] = true;
while(!Q.empty()) {
xy cur = Q.front(); Q.pop();
for(int dir = 4; dir--;) {
int nx = cur.x+dx[dir], ny = cur.y+dy[dir];
if(OOB(nx, ny) || vis[nx][ny]) continue;
if(board[nx][ny] != board[cur.x][cur.y]) continue;
vis[nx][ny] = true;
Q.push({nx, ny});
tmp.push_back({nx, ny});
}
}
if(tmp.size() < 4) continue;
for(auto [x, y] : tmp) board[x][y] = '.';
isPopped = true;
}
}
return isPopped;
}
void downBoard() {
for(int y=0; y<6; y++) {
int top = 11;
while(top >= 0 && board[top][y] != '.') top--;
for(int x=top-1; x>=0; x--) {
if(board[x][y] == '.') continue;
board[top--][y] = board[x][y];
board[x][y] = '.';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for(int i=0; i<12; i++)
for(int j=0; j<6; j++)
cin >> board[i][j];
int seq = 0;
while(true) {
if(!popPuyo()) break;
downBoard();
seq++;
}
cout << seq;
}
- 현재 상태에서 터트릴 수 있는 모든 뿌요를 찾아 터트린다. (`popPuyo`)
- 모든 칸을 돌아보며 BFS를 수행하여 색깔이 같은 컴포넌트를 찾는다.(`tmp`)
- 컴포넌트의 크기가 4이상이면 터트린다.(`tmp.size() >= 4`)
- 터트린 뿌요가 없으면 종료한다.
- 중력에 의해 뿌요를 떨어뜨린다.(`downBoard`)
- 각 열에서 바닥과 이어진 가장 높은 부분을 찾는다.(`top`)
- `top`위에 있는 뿌요를 내린다.
`downBoard`의 경우 [백준 - 12100] 2048 (Easy) 문제에서 보드를 기울이는 `tilt`함수와 비슷하다.
`popPuyo`에서 `vis`를 각각 `(i, j)`의 위치에서 선언하지 않고 함수 내에서 한번 초기화하고 사용하여 조금더 최적화 했다.
시작점이 다른 컴포넌트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시작점`(a, b)` BFS에서 컴포넌트에 포함된 뿌요는 다른 시작점 `(c, d)` BFS에서 컴포넌트에 포함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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